티스토리 뷰

과학과 연구

SCI 논문 검색 하는 법 SCI 논문이란?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6. 23. 16:23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오늘은 아주 조금은 전문적인 영역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하는데요. 저 또한 논문을 작성하고 훌륭한 저널에 등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을 하기때문에 어쩌면 저에게는 이러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조금은 더 의미있게 느껴집니다. 많은 공부를 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석사 박사생이나 혹은 관심이 있는 대학생 고등학생 등에게 SCI 논문(에쓰 씨 아이급 논문 이렇게 읽습니다) 혹은 SCI급 논문이라는 것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인데요. 오늘은 SCI급 논문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검색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CI급 논문이라는 것은 과학 논문 인용지수(Science Citation Index)의 줄임말인데요. 톰슨로이터스(Thomson Reuters)라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미디어그룹에서 제공하고 있는 SCI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되어 있는 저널 혹은 학술지들을 SCI급 저널(SCI journal)이라고 부릅니다. 고로 SCI 논문이라고 하는 것은 SCI에 등재되어 있는 저널에 투고되어 Publish된 논문을 말합니다. SCI(E)급이라고 하는 것은 Expanded 버전으로 SCI에 포함은 되지 않았지만 어느정도의 영향력은 인정받는 저널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톰슨로이터스의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통계를 통한 정보들을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2017년의 세계 100가지 혁신이나 2018년 눈여겨봐야할 약들, 가장 많이 인용된 과학자들 등에 대한 정보들 또한 제공하므과학자들이라면 한 번쯤은 관심있게 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를 보시면 2017년 관심받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정보나 최근 리서처들의 트렌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새로운 종류의 약제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도 하는데요. 2018년 중요한 약물들은 자궁내막종, 2형 당뇨, AIDS, 편두통 등이라는 내용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SCI급 논문을 검색하는 사이트는 다음 링크를 통해서 이동하시면 되는데요. SCI급 논문 사이트에서 가운데부분의 Search를 누르시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검색을 원하는 저널의 이름을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비슷한 이름의 저널이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하셔야합니다. 저널명을 정확하게 모를 경우 그 저널의 홈페이지에서 ISSN으로 입력하면 오류가 생길일이 적을 것입니다. Biomaterials 지를 검색해보겠습니다.


Biomaterials지는 상당히 높은 인용지수를 가진 저널이며 당연히 SCI급이기도 한데요. 같은 term을 사용하고 있는 2개의 저널이 더 검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톰슨로이터스

SCI 데이터베이스


이와 같이 SCI의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되어 있는 저널들은 어느 정도 그 분야에 있어서 영향력이나 신용도 등을 인정받었다는 뜻이기도 하기때문에 논문이 발행되었을 때 그 정도를 추정하는데 쓰이기도 하는 것인데요. 이외에도 논문인용지수라고 불리는 Impact factor로 그 수준을 더 나누기도 하고 Ranking을 이용해서 나누기도 하는데요. 훌륭한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는 것이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그 사람의 연구의 성과를 증명했다고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Nature나 Science와 같은 저널에서 1저자로 논문을 작성했다면 국내에서는 최고의 대학들의 교수로 선발될 수 있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오늘은 SCI급 논문이란 무엇인지와 논문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빕니다.


논문 인용지수 I.F. impact factor 검색하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