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트리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많은 젊은이들이 고스펙에도 불구하고 취업 등이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특히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을 갖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기는 한데요. 최근 엄청난 고수입자로 떠오른 직업 중 하나가 바로 과거에 무시를 당하던 스트리머입니다. 아이돌등의 연예인이 되는 길목은 좁고 사기 등가 판치는 등 바늘구멍과 같이 어렵다면 오히려 개인방송을 하는 스트리머가 되는 길은 훨씬 쉽다고도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스트리머라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트리머들의 수입 스트리머가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리머(Streamer)는 최근 각종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서 개인 인터넷 방송을 하는 사람들을 말하는데요. 과거 이러한 개인 방송 플랫폼을 대변하는 아프리카tv의 경우에는 BJ라고 불리는 비디오 자키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다면 최근 유튜브나 트위치와 같은 해외에 서버와 회사를 두고 있는 경우에는 스트리머라고 불리우고 있는 것입니다. Stream은 흐르다라는 뜻으로 방송이 진행중이다 송출중이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단어인데요. 실시간으로 방송을 켜놓고서 자신의 컨텐츠를 방송하는 사람들을 streamer라고 하는 것입니다.



스트리머들은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가지고 접근을 하기 마련인데요. 가장 인기가 많고 오랜 역사를 가진 스트리머 중 하나는 바로 게임스트리머 들입니다. 인기가 많은 게임일 수록 더 많은 게임스트리머들을 볼 수 있는데요. 




특히나 리니지M이나 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게임들은 더 많은 스트리머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종류와 인기에 따라서 시청자 수가 천차만별 일뿐만 아니라 인기스트리머나 인기BJ들의 경우에는 다른 게임이나 콘텐츠로도 쉽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부터 리니지로 큰 인기를 끌었던 BJ불도그나 BJ만만 등과 같은 경우는 자연스럽게 본인들의 컨텐츠를 리니지M으로 이동시키면서 아프리카에서의 방송을 유튜브에 게시할 뿐만 아니라 Youtube에서 실시간으로 방송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스트리머들은 신규 플랫폼들에서 먼저 제휴를 맺기 위해서 먼저 연락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 수익의 구조와 정도


스트리머들의 수익은 인기도나 진행하는 스트리밍의 종류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대표적으로 게임BJ이냐 먹방BJ이냐 남캠여캠BJ이냐 등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먼저 유명한 게임BJ인 스스로 유튜브 및 스트리머를 하면서 발생하는 수익을 왅전히 공개한 영상을 보겠습니다.




1. 별풍선이나 도네이션



일반적으로 아프리카BJ들의 경우에는 과거부터 별창이라고 불릴 만큼 풍선을 받아서 수입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있었는데요. 풍선이나 별과 같은 선물을 받으면 각기 등급에 따른 다른 요율로 환전을 매달 할 수가 있습니다. BJ의 인기에 따라서 천차만별인데요. 한 번에 60만개가 넘는 풍선을 받은 기록도 있습니다. 60만개의 별풍선은 현금으로 6000만원정도인데요. 여기서 수수료를 때도 4000만원정도를 가져갔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런 수익을 얻는 것은 극히 일부이고, 대부분의 초보BJ들은 한달에 10만원을 벌어드리는 것도 쉽지 않다고 합니다. Youtube나 트위치등도 마찬가지로 도네이션을 통해서 시청자들이 돈을 지불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져있습니다.


2. 광고



유명한bj나 스트리머들의 경우에는 화면군데군데 배너들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노출로 인해서 광고 수익을 얻게 되는데요. bj에 따라 계약금액이 다르지만 노출위치나 인기정도에 따라서 매달 수십에서 수백만원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게임BJ들의 경우에는 게임 대행, 게임내 결제를 위한 구글기프트 카드 등의 할인 구매, 각종 병원 광고 등의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또한 뷰티관련된 스트리머들은 본인이 특정 업체로부터 협찬 및 광고료를 받고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예를들어 BJ불도그의 경우는 월 광고료 5개에 2500만원 이상을 받고 있다고 스스로 공개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BJ들이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요. 2017년 상반기 1위는 BJ셀리로 별풍선으로만  5억5천만원의 환전했다고 합니다. 유튜브에는 2017년 53위까지의 별풍선 환전 명단 영상도 있네요.




# 스트리머 되는 법


최근에는 그야말로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스트리머의 길에 도전을 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스트리머 시장도 레드오션인데요. 매우 참신하거나 방송에 소질이 없다면 쉽지 않은 길이기도 합니다. 스트리머를 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Youtube나 트위치, 아프리카 TV 등에 카메라와 마이크만 가지고 간단하게 방송을 누르면 바로 시작이 가능합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스트리머가 되면 소속사가 생기도 영상 편집 등도 일정 금액에 완전히 맡아서 해결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도서관, BJ철구나 불도그, 창현과 같은 인기를 끄는 스트리머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컨텐츠가 확실하거나 이름이 알려져야하는데요. 하지만 초반에는 생활이 불가능할 수입이 적을 정도로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먼저 유리한 방법은 이미 유명한 bj들과 안면을 가지게 되고 그 bj들의 시청자들이 유입이 될 수 있도록 자주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정말로 독특한 방송을 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아프리카tv와 유튜브 채널의 BJ준아 님과 같은 경우는 아무나 따라할 수 없는 일상을 통해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합니다. (BJ준아님의 유튜브 채널도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스트리머의 뜻과 종류 수입 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BJ만만이 본인이 유명BJ, 스트리머가 되기 위해서 있었던 일에 대한 설명에 대한 영상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꿈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고 힘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BJ들은 엄청난 비난이나 힘든 일들 모욕 등을 겪게 되는 경우들이 너무 비일비재한 것 같습니다. 너무 쉽게 생각하시기보다 도전을 해보시더라도 마음을 단단히 먹고 열심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