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일을 빠르게 효율적으로 배우고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저에게 있어서 가장 부족한 점은 개인적으로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말하는 몰입이나 몇 주 몇 달간의 집중은 자신이 있는 편이지만 10년 20년 나의 일에 최선을 다해서 평생 집중할 수 있을까요? 


저는 자신이 없습니다. 그런 저에게 큰 감동을 준 한 젊은 여성분의 테드 강의 내용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인상 깊었다고 하고 전세계적으로도 큰 이슈를 낳았던 제목인데요. 바로 GRIT이라는 개념입니다. 오늘은 몇년전 전 세계를 휩쓸었던 GRI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젤라 더크워스가 설파한 그리고 썼던 GRIT이라는 책은 아마존에서 무려 25위간이나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습니다. 과연 GRIT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안젤라 더크워스는 뉴욕 공립학교에서 7학년에게 수학을 가르치면서 성공하는 학생들은 IQ가 높은 것보다는 얼마나 끝까지 열정과 끝기를 가질 수 있느냐를 통해서 성공할 수 있는가를 예측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런 목표를 통한 지속적인 열정을 GRIT으로 설명한 것입니다. 



GRIT은 여러가지 해석을 하기도 하지만 

아래와 같은 해석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G : Growth 

R : Resilience

I : Initiative

T : Tenacity


GRIT은 지속적인 성장과 실패시에 탄력적인 회복, 도전하고 끈기 있게 하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또한 다른 여러가지 표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것은 누가 끝까지 목적 달성을 위해서 끊임없이 계획하고 다시 도전하고 또 다시 도전하는가? 그것이 바로 GRIT의 핵심입니다. 



그럼 어디에 도전해야하는 걸까요? 그래서 GRIT의 목적지는 내가 이것을 하는 목적지입니다. 내가 이것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최상위의 최종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내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면 돈을 벌기위해 무엇을 효과적으로 할 것인가를 설정하고 끈기있게 목적을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최상위의 목적을 알고 있다면 본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도 쉬워지며 결과적으로 더 높은 성공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릿이라는 개념은 스스로의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와 최선을 다할 수 있게 돕는 안젤라씨의 인사이트입니다. 



오늘은 GRIT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하지만 이런 종류의 교훈은 스스로에게 다양한 부분을 돌아보고 각자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는 힘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릿과 같은 개념에 반대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워라밸 소확행 등과 같은 개념들이 큰 각광을 받고 있기때문에 더욱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그릿은 내가 원하고자 하는 모든 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소확행을 얻기 위해서 모든 일에 기쁨을 느끼는 습관을 가지기 위해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그릿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천천히 보시면서 소중한 20분을 투자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요. let's 그릿!!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