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과 연구

전기방사의 원리 장점 단점 동향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10. 16. 20:36

전기방사의 장점 단점 동향




전기방사 (Electrospinning)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고분자를 이용해서 나노사이즈에서 마이크로 크기 단위의 섬유를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전기방사 기법은 기존 섬유의 한계나 특성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를 한 기술인데요. 많은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아직까지도 학술적으로도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체에 삽입하는 다양한 종류의 스캐폴드 등을 제작하고 연구하는 조직 공학부터 에너지, 여과 시스템, 생체 공학 및 센서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특히 전기방사는 나노 섬유의 다공성, 기공 크기, 섬유 직경, 표면 특성, 친수성 등을 조절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방사를 통한 생산된 섬유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고안이 되고 있는데요. 간단히 이야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점들을 고려하면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1. 전기방사하는 재료 (natural vs synthetic)

2. 하나 이상의 재료를 이용한 전기방사 

(두개 이상의 폴리머나 특성을 가진 물질의 첨가)

3. 전기방사된 섬유의 표면특성

4. 전기방사된 섬유의 정렬도 

5. 섬유의 다공성 정도 및 균일성


또한 전기방사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들에 대한 연구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지난 20여년 동안 재료 선택 및 주변 변수에 대한 연구에서 아주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해야할 점들이 남아있으며 오히려 접근성이 높은만큼 더 다양하고 넓은 분야에서의 연구가 가능합니다.


그림출처 : 위키피디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