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저는 핸드폰을 LG V20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사실 아이폰에서 배터리를 갈면서 써야할 일이 생겨서 중간에 갤럭시 노트로 바꿨다가 안드로이드의 유틸성에 다시 아이폰으로 돌아가지를 못했습니다. LG 핸드폰의 경우에는 G3의 엄청난 발열에 다시는 사용하지 않으려다가 단 한 가지 이유로 V20을 구매한 후에 앞으로도 V시리즈를 사용할 계획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엄청난 음질입니다. (대만족중입니다.)



당시에 V20 시리즈를 사면 번들로 뱅앱옵슨의 이어폰과 무선블루투스 헤드셋, 그리고 블루투스 스피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그 엄청난 음질에 반해서 FLAC 음원을 찾아 헤매게 되었습니다.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다는 음질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이후 무손실음원의(FLAC) 매력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오늘은 FLAC 파일과 MP3로 변환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후 간단하게 파일을 드래그해서 놓으면 몇 초 안에 바로 변경됩니다.)


FLAC는 Loseless Audio Codec의 줄임말로 손실이 없는 음원 혹은 무손실 음원으로 불립니다. 제 핸드폰의 경우에는 고음질 녹음을 하면 FLAC 파일로 저장이 되기도 하는데요. FLAC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용량입니다. 일반적으로 FLAC의 경우는 MP3에 비해서 최소 약 4배 가량은 더 큰 용량을 보입니다. MP3와 FLAC는 용량의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는데요. FLAC에서 사람이 듣지 못하는 주파수 등을 제거해서 효율적이고 좋은 음질을 유지하도록 한 것이 MP3이므로 음질 차이에 비해서 큰 용량 차이를 보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FLAC의 경우는 최근에는 듣는데는 유용하지만 편집 등을 하기 위해서는 mp3로 변환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FLAC와 MP3를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는데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아이 목소리를 녹음 후에 편집할 때 사용하는 초간단 프로그램을 소개 및 다운로드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FlicFlac Audion Converter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www.sector-seven.net/software/flicflac)


다른 종류의 프로그램들도 있는 섹터 세븐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첫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면 즉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전혀 문제 없는 파일이므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합니다.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면 바로 폴더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데요. 

flicflac.exe를 실행시킵니다.


flac 파일들이 있는 화면과 

flicflac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직접 녹음한 무손실음원들입니다.)



간단하게 원하는 파일들을 

드래그해서 프로그램위에 놓으면 끝입니다. 

자동으로 변환이 시작됩니다.



아래와 같이 동일한 폴더에

mp3 파일들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경우에 녹음파일 첫번째 flac파일은

2.8mb인데요. 변경후에 mp3는 144kb입니다.

(용량이 거의 20배 차이가 나네요.)




저같은 경우는 이 mp3를 편집해서 저희 딸래미 목소리들을 편집해서 딸에게 들려주고 한글을 가르치는데 사용해고 있답니다. :)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