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과 연구

SCOPUS 검색 등재 저널리스트 엑셀 파일 SCI논문이란?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4. 27. 02:13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최근 대학원에 새로 입학한 대학원생들이 각종 업무들이나 앞으로 공부하면서 작성해야할 논문작성법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던 중 가장 기본적이고 꼭 알아둬야할 각 저널의 등급이나 분류, 인용지수(I.F. Impact factor)들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간단하게나마 앞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SCI 등재 저널, SCI(E)급 저널등이나 논문인용지수나 저널 랭킹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Scopu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COPUS는 엘세비어 혹은 엘스비어(ELSEVIR) 출판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논문인용지수입니다. 2004년부터 시작된 인용지수인데요. 미국의 톰슨로이터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SCI 저널 카테고리와 더불어서 각기 장단점을 가지는 논문 인용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207년부터는 유수의 저널인 타임지 조차도 세계 대학평가에서 SCI 등재 여부 대신에 SCOPUS를 참조해서 대학 논문 평가를 한다고 합니다. SCOPUS의 큰 장점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하고 고르게 타이틀 비율이 안배가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추가적으로 영어로 작성되지 않은 논문들 또한 비교적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국내의 TIIS(한국인터넷정보학회)나 PHRP(질병관리본부 저널) 등은 창간한지 각각 1년을 조금 넘거나 5개월만에 SCOPUS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현재 한국연구재단이 엘세비어와 MOU 체결을 한 이후로는 KCI를 운영하고 있고 한국저널 선정위원회를 통해서 SCOPUS 등재 등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SCOPUS에 등재된 논문은 MOU가 채결된 한국연구재단의 한국학술지인용색인에서 특별한 로그인 과정이 필요없이 검색을 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SCOPUS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검색을 위해서 아래 KCI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KCI 한국학술지인용색인 홈페이지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인데요. 첫페이지의 상단메뉴에서 논문검색 학술지검색 기관정보검색 이용정보검색 논문유사도검사 통계정보 등의 다양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학술지검색 메뉴로 이동합니다. (고급 검색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찾기를 원하는 저널이 SCOPUS 등재된 대상 저널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학술지명을 적고 아래에 SCOPUS를 누른후에 검색하기를 누르시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은 학술지명을 비워두고 SCOPUS와 검색버튼을 누르시면 전체 SCOPUS 등재 저널 목록을 확인이 가능한데요.



현재 SCOPUS 등재된 저널이 311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아래 인쇄나 엑셀 버튼을 눌러서 간단하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에 대한 권리 문제가 있을 수 있어서 파일을 첨부하지는 않았는데요. 간단하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SCOPUS에 대해서 알아보고 간단하게 SCOPUS 등재 여부를 알아보거나 등재 리스트를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빌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혹시라도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