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KT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요금제로 인한 요금을 줄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를 감상하다보면 그야말로 시간가는지도 모를뿐더러 원하는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참 많은데요. 실험 관련한 동영상을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점도 굉장히 매력적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유튜브 동영상을 보다가 화면이 검게 변하는 현상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는 모바일 버전과 PC버전이 구글 아이디로 연동이 되어 있어서 매우 편리하게 보던 영상을 볼 수도 있는데요. 샤워할 때 운전할 때까지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저번에 소개드린 바와 같이 이런 경우에 데이터 소모나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 리슨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



유튜브 음악 듣기 (백그라운드 플레이 ListenYo 사용법 총정리)



유튜브 검은화면 현상과 같은 경우는 보통 소리는 나오지만 화면만 검게 나오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만일 소리도 나오지 않고 검게 나온다면 아마 인터넷 연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받지 못하기 때문일텐데요. 하지만 소리는 들리고 화면이 검게 나온다는 것은 데이터 패킷은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검은 화면의 경우에 해결하는 방법들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튜브의 고객센터에서 말하는 검은화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PC 버전 유튜브 사이트


1. 새로고침(F5)

2. 브라우저의 탭을 닫은 후 다시 열어보기

3. 웹브라우저 종료 후 다시 브라우저 실행

4. 컴퓨터 재부팅


▶ 스마트폰 모바일앱 


5. 유튜브 앱 재실행

6. 스마트폰 재부팅

7. 데이터 연결 종료 후 재연결

8. 앱 캐시 삭제

9. 유튜브 앱 재설치 및 업데이트



먼저 대부분은 껐다 켜는 방법이므로 어렵지 않지만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어와 크롬 버전의 경우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사실 '프로세스클린'과 같은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편리하게 캐시를 삭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데요. 만약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두시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에는 우측상단의 환경설정(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한 후 '인터넷 옵션"에 들어갑니다. 



인터넷 옵션에 진입하면 첫번째 탭이 일반 탭인데요. 이곳에서 검색기록 부분에서 삭제(D) 버튼을 누르면 쉽게 검색기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임시 파일 및 열어본 페이지 목록 쿠키 저장된 암호 등이 삭제되므로 평소에 암호를 잘 기억해두지 않은 계정이 있다면 체크하시고 누르시는게 좋습니다.




2. 크롬에서 인터넷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우측상단의 환경설정 아이콘을 누릅니다. (점 세개로 된 아이콘입니다.)



환경설정에서 방문기록(H) 메뉴를 

눌러줍니다.



방문기록(H) 메뉴를 누르면 최근에 닫은 탭들이 나오는데요. 최근에 닫은 탭을 누르면 자동으로 최근 들린 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Ctrl+Shift+Tab 을 누르면 최근에 닫은 탭이 열립니다.



아래와 같이 전체 자세한 방문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누르면 캐시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탭에서 이대로 아래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을 누르실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지난 1시간의 기록만 사라지게 되므로 기간과 범위를 결정 후 지울 수 있습니다. 



고급탭으로 이동하시면 좀 더 자세히 지울 내용만 선택할 수 있는데요. 유튜브의 검은 화면의 경우에는 비밀번호와는 상관이 없으므로 불필요하게 계정정보를 지울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추천하는 방법이 모두 검은 화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아래 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크롬에서 플래그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바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chrome://flags



플래그 페이지에서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 등을 설정 및 실험해볼 수 있는데요. 이중에서 Youtube 검은 화면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디오 가속 관련 항목을 꺼줘야하는데요. 이러기 위해서 Hardware로 검색을 해줍니다.



hardware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Hardware-accelerated video decode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이것은 Enabled에서 Disabled로 바꿔주시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의 검은화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의 방법은 일반적으로 소리는 나고 화면만 안나올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다시 정리해보자면 일단은 다 껐다 켜보시고 그런 후에도 해결이 안된다면 아래의 캐시 삭제 및 크롬 Flag 페이지에서 하드웨어 가속 비디오 디코드를 꺼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