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에서는 국군장병들이 군생활을 하면서 어느정도의 돈을 모을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해서 장병 군인적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초창기 단 두 군데의 은행에서 운영하던 군인적금은 이후 6개의 은행으로 확대 운영되다가 현재 2018년 8월부터 14개 은행으로 확대 판매되게 되었습니다. 2018년 5월 말 증액된 적금 한도 금액과 이율들로 큰 관심을 받게 되었고 이후 한 차례 미뤄졌지만 이번 2018년 8월 29일부터 14개 은행에서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매 은행마다 조금씩 적금의 이율 및 세부 내용에 차이가 있는데요. 지난 번에는 은행마다 이율 및 우대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 은행마다 장단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첫번째 은행으로 가장 초창기부터 국군적금을 운영해온 국민은행의 군적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의 국군적금은 'KB국군희망준비적금'이라는 이름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KB국군희망준비적금은 현재 군의무복무병 이나 대체복무자의 경우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른 적금 중에는 현역병이 아니거나 입영예정자도 가입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국민은행 군적금에서는 입영예정자, 간부 등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가입대상

군 의무복무 병 및 대체복무자

- 현역병, 훈련병, 상근예비역, 전투경찰순경, 경비교도대원, 의무소방대원, 사회복무요원, 산업기능요원, 공중보건의, 전문연구요원 등 포함

- ‘입영예정자’는 가입 불가




필요한 서류는 본인이 군인이라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본인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하셔야합니다. 


가입대상 확인서류

- 복무확인서, 입영사실확인서, 병적증명서 등 군 의무복무 중인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입영통지서’는 가입대상 확인서류로 불가)

- 참고적으로 휴가증도 가능합니다.



현재 국민은행의 국군희망준비적금의 경우는 금리 부분에 있어서도 타 은행에 비해서 상당히 괜찮은 대우를 해주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의 이율 및 우대금리 받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