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구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지방은행 중 DGB대구은행 역시 현역 군인들을 우대하는 군인적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6개의 은행들이 군인우대적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8월 말까지 14개 은행이 확대 및 각 상품을 판매하고 보기 쉽게 은행연합회에서 비교할 수 있는 페이지를 업데이트하겠다는 공지가 있었는데 아직은 업데이트가 안된 것 같네요. 오늘은 지방은행인 대구은행에서는 'DGB군인적금'이라는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른 군적금에 비해서 장단점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가입대상에는 모두 차이가 없는데요. 

꼭 현병 병사일 필요는 없고,

병역의무를 하는 중이라는 것을

증명한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하나은행의 경우는 전역을 한 경우에도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나라지킴이 적금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표시는 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군적금의 경우 병무청의 신체검사 군의관이나 

공공보건 근무 중인 수의사들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군 의무복무 중인 개인으로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


육군, 해군, 공군 및 해병대 의무복무병사,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경찰, 의무 소방원, 사회복무요원(구 공익근무요원), 전문연구요원, 산업기능요원 등





■ 1인 1계좌 원칙


군 의무복무사병 우대적금의 경우는 

1인 계좌 원칙입니다.

즉 대구은행뿐만이 아니라 

타 은행 어디에서라도 군인적금을 

가입한 상태에서는 추가적인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해지한 후에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 가입기간 및 금액


가입기간은 모든 군적금이 

2년까지 입니다. (24개월)

가입금액은 은행마다 다른데요.

(1천원에서 10만원까진인 경우도 있음)

대구은행은 매달 최대 20만원까지 

적금이 가능합니다. (최소 1만원)





■ 예금이자율




예금이자율은 기본 이자율 2.05%에 최고 4.05%P까지 가능합니다.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인데요. 타 은행은 보통 1% 내외에서 우대이율을 차등을 주는데, 대구은행은 2.0%P 차이가 납니다. 우대이자율 결정은 해지일에 결정이 됩니다. (사실 동일한 성격의 적금 상품 중 타 은행에 비해서 이자율이 낮은 편입니다.)


■ 이자 우대요건


이자 우대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우대 요건 세 가지 모두를 충족하면 2.00%P 우대 이율을 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려운 조건은 아닙니다.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는 경우 이자율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만일 6개월 이상 적금을 부은 경우, 1. 예금주 본인의 등록금(유학경비 포함) 납부 2. 예금주 본인의 입원, 수술비로 병원비 납부 등의 경우에는 특별중도해지 이자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대구은행의 DGB군적금 상품은 전체적인 우대율이 KB국민은행이나 IBK기업은행에 비해 1% 이상 낮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군적금들이 많아지면서 전역 직전에 이전 군적금을 해지하고 2년짜리 군적금을 가입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일 이런 경우에 대구은행의 DGB군인적금으로 학비를 내면서 해지를 하고 전역전에 2년 적금을 드는 것도 재테크를 하는 한 가지 방법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기타 대구은행 적금 추천



대부분의 은행의 경우는 군인적금의 이율이 가장 높은 이율을 가진 상품인 경우가 많은데요. 대구은행의 경우는 'DGB희망더하기적금' 이라는 상품이 이율이 더 높네요. 혹시라도 아래 중 하나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DGB희망더하기적금을 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DGB희망더하기적금 가입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등록장애인(1급~3급), 소년소녀가장, 결혼이민여성, 근로장려금수급자, 한부모가족지원 보호 대상자, 차상위계층(단, 만 65세 이상 고령자에 한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