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과 연구

싸이허브 (Sci-hub) 논문 보는 무료사이트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9. 27. 07:23

논문을 작성하는 대학원생이나 교수님들이나 학교에 따라서 특정 저널에 잘 엑세스가 안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학교는 Elsevier 저널들에는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지만, Nature Publishing Group이나 Science와 같은 논문들 중 유료 논문의 경우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금액을 지불하지 않으면 좋은 논문을 읽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유료 논문과 Open Access


개인이 부담하기에는 굉장히 비싼 금액인데요. 사실 얼마전 빌 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관련된 저널들의 논문은 모두 무료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말하기도 했는데요. 이런 무료 저널 이용을 Open Access (OA) 라고 하죠. 



빌 게이츠가 설립한 재단인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은 민간인이 설립한 세계 최대의 재단이기도 한데요. 이 재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논문들을 모두 무료로 공개하겠다고 하면서, '네이쳐' 등은 게이츠 재단의 논문은 개재하지 않겠다면서 반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빌게이츠 재단 측은 2020년까지는 이 계획을 완성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학문의 발전을 위해서는 OA가 실현이 된다면 일반인들까지 최신의 연구 결과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더 유리하겠지만) 논문의 저자들 입장에서도 장단점이 있겠지만, 본인의 논문 결과를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Sci-hub 사이트



현재 국립대학 이상이나 유수의 사립대학의 경우들은 대부분 주요 학술지들의 Open Access 계약을 맺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싸이허브 Sci-hub라고 하는 사이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 사이트의 경우는 꽤 오래된 곳인데요. 아마도 러시아 사람들이 운영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도에 사이트 주소가 막히거나 바뀌는 경우들이 적지 않지만 대부분의 저널이나 논문들의 주소만 입력하면 pdf 파일로 읽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해킹 사이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논문을 읽기가 정 어려운 상황에서는 이용을 하시는 것도...


Sci-hub 최신주소 공개 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