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과 연구

논문 Impact factor 인용지수 I.F 검색하는 법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8. 12. 02:19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지난번에 SCI 논문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실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혹은 교수직을 수행하시는 분들처럼 상시적으로 논문을 작성하셔야 되는 분들이 아니면 큰 관련도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이미 대학원 진학을 하신 경우에는 신입생이 아니고서야 이미 대부분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대학원 진학이나 공부를 오래하고 싶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논문작성에 대한 관심을 및 좋은 논문에 대한 의문이 드시리라 생각하고 포스팅을 작성해보겠는데요. 오늘은 논문 인용지수 즉 Impact factor와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인용지수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수는 아무래도 영향력지수로 대변되는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 I.F.)인데요. 영향력 지수는 일정기간동안 (일반적으로 년단위로 I.F.가 나옵니다) 특정 학술지의 논문들이 다른 논문들에 인용되는 평균적인 횟수를 계산해서 나오는 지수입니다. (꼭 년 초에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즉 얼마나 다른 논문을 작성하는 사람들이 이 내용을 중요하게 여기고 참조문헌에 넣었는지 하는 것을 수치화한 경우입니다. 



이외에도 중심성지수, 즉시성지수, 자기인용지수 등의 다양한 논문인용지수들이 있지만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Impact factor를 기준으로 논문의 수준을 말하거나 임용 등의 기준을 삼는 경우가 아직까지는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점점 저널 랭킹이 중요해지는 추세이기는 합니다.)




 논문인용지수의 경우에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검색하실 수는 있는데요. 일단 국내의 경우에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과 같은 국내의 각 저널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서 각 논문인용 관계를 분석해서 인용색인을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KCI의 인용지수 경우는 일반적으로 국내 학술지의 논문에 관련된 정보를 말하는데요. KCI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국내에서 발행되는 저널의 경우에는 높은 인용지수를 가진 경우가 적기때문에 좋은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해외 저널에 퍼블리시하시려고 하는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대부분의 저널 임팩트 팩터를 검색하는 사이트들은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연구기관에 계시거나 대학에서 근무하는 경우는 보통 대학에서 관련된 사이트들에 인증을 해두어서 기관내에서는 자유롭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특정 사이트들을 이용해서 Impact factor들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데요.  각 연구기관이나 학교 등에 따라서 Impact factor를 검색하는 사이트가 다를 수 있습니다만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고 있는 먼저 Incite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아래 Incite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인사이트의 첫페이지에 들어가면 간단하게 저널 랭킹들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현재 제가 설정해놓은 페이지 기준으로는 가장 높은 Journal impact factor를 가진 저널은 187.040으로 Ca-A cancer journal for clinicians라는 저널입니다. 이후로 NEJM이라고 불리는 영국의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이 72.406 그 이후로 Nature reviews drug discovery, chemical reviews 등 꿈의 저널들이 40점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저널의 Impact factor 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좌측의 검색창에 정확한 저널명을 넣어서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단어를 넣고 자동완성되는 저널명을 선택하시는 것이 더 정확하게 검색이됩니다.



제가 관심이 많은 Nature nanotechnology라는 저널인데요. 올해 기준으로 38.986으로 약간 랭크가 떨어졌네요 2위인가 3위까지 갔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다른 방법은 구글에 저널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저널에서 I.F.를 갱신해서 보여주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자면 ACS저널 계열에서 이런 경우들을 볼 수가 있는데요. America chemical society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제가 공동 1저자로 논문을 투고한 ACS applied materials and interfaces라는 저널인데요. 현재 Impact factor가 7.504로 저널 첫페이지에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저널이 이렇게 임팩트 팩터를 공개해둔 것은 아니기때문에 이 방법은 약간 제한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글에서 저널 명과 impact factor라고 검색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오늘은 논문 인용지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빕니다. 연구자는 좋은 논문으로 성과를 증명하는 만큼 꼭 목표 저널에 투고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