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분은 대한민국에서 찾기가 참 힘들정도로 메시지보다 오히려 카카오톡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카카오톡에는 참 많은 기능이 숨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특정 키워드가 채팅방에 올라왔을 경우 선택적으로 알람을 해주는 키워드 알람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오픈채팅과 같은 여러명이 참여한 채팅방들에 들어가는 것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는데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아주 많은 사람들이 포함된 오픈 채팅방에 속해있기도 합니다. 특히나 아주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고 지속적으로 소통을 해야하는 곳이었는데요. 하지만 30분에서 한 시간만 눈을 때면 알림에 300이 꽉 차 있는 오픈 채팅방에서 꾸준히 저를 향한 메시지를 찾을 수가 없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오픈 채팅방에 본인의 아이디나 특정 키워드가 발생시에 알람을 해주는 키워드 알람을 설정해두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제 아이디가 '드루킹'이라면 드루킹이라는 키워드를 알림에 설정해둔다면 누군가가 '드루킹님 어디가셨지?' 할 때만 알림이 뜨게 되므로 바로 반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혹시라도 알람에 반응을 하지 못한 경우라도 채팅방에 들어가면 키워드에 노란색 형광펜으로 칠한 것처럼 하이라이트가 되어 있습니다. 즉 빠르게 내리면서도 나를 찾은 사람이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은 PC버전과 모바일폰 버전 모두에서 설정이 가능한데요. 오늘은 PC버전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버전의 카톡의 키워드 알림버전도 거의 동일합니다.


먼저 카카오톡의 우측 상단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우측 설정을 보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이 중에서 다시 설정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정에 들어가면 프로필 설정부터

친구 관리 채팅 관리 등 다양한 메뉴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알림 설정을

선택합니다.



아래로 조금 내리다 보면 키워드 알림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키워드 알림을 체크하면 아래의

키워드 편집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키워드 편집 화면에서는

20개까지의 키워드를 입력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알림 받을 키워드를 등록해두면

앞으로 오픈 채팅 방등에서 이 키워드가

언급이 되면 알림이 울립니다. 



또한 이 키워드 알림만 다른 키워드 알림 소리를

설정할 수도 있는데요. 이 기능은

현재 모바일에서만 설정이 가능한

상태인 것 같네요. 



오늘은 카카오톡에서 키워드 알림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오픈 채팅방이 너무 많아지면서 사실 스트레스나 에너지 낭비 등이 심해지는 것 같기도 한데요. 키워드 알림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좀 더 알차게 얻도록 사용하셨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