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최근 부모님이 해외에 장기간 체류를 하시게 되면서 영어권이 아닌 국가에 대한 정보를 자주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해외 생활에 익숙하지가 않으신 부모님들이기때문에 현지에 한국 음식을 살 수 있는 곳들도 알아보고 송금하는 법, 유로화 환율 등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심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은행 중에서 하나은행의 해외 송금 방법과 수수료,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이용 시간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송금 수수료는 국내은행의 송금수수료 및 전신료, 해외에서 송금에 관여하는 중개은행 수수료, 그리고 해외 현지은행의 수수료를 모두 합산한 금액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나은행 홈페이지의 송금 업무 안내 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ana 1Q transfer App 공식앱 페이지에서
앱은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애플과 안드로이드 둘 다 다운로드 가능)





일반적으로 하나은행은 창구를 통해서 그리고 해외송금 전용앱인 1Q뱅킹 등을 통해서 송금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위와 같이 하나은행 해외송금 1Q 트랜스퍼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 조건에 따라서 수수료가 다릅니다. 창구를 통해서도 송금을 할 수 있지만 더 편리한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송금보다도 오히려 더 불리한 조건이기때문에 굳이 창구에서 송금을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은행에서 1회 최대 송금액은 10,000달러(USD)입니다. 유학생 송금이나 개인간 증여성송금, 해외체류자 송금 모두가 가능한 액수입니다. 만일 본인이 하나은행에 계좌가 있고 주거래 은행이시라면 하나은행의 1Q뱅킹을 통해서 이용하시면 가장 저렴한 수수료로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외환 업무의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서 외환 거래 시간이 다른데요. 외국환거래은행지정등록의 경우는 오전9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국내즉시송금 타행외화계좌이체의 경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30분 다행외환계좌이체는 오전 9시부터 오후 22시까지만 가능합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은 이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글로벌 계좌 이체나 외화 송금의 경우는 365일 가능하고 아시아 우대송금은 오전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가능합니다.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나은행의 경우에는 환율이나 1Q Transfer 같은 전용 어플들이 있는데요. 환율 전문 어플리케이션인 Hana 1Q bank 환율 어플도 있기때문에 실시간으로 환율을 체크하기에 좋습니다.



송금용으로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전용앱은 Hana 1Q Transfer 인데요. 계좌 번호가 필요없이 핸드폰 번호만 알고 있으면 해외 송금을 할 수 있는 굉장히 편리한 어플입니다. 





하나은행 계좌가 있으시고 인터넷 뱅킹 등을 이미 신청해두신 상태라면 간단하게 앱을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하고 간단하게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아직은 호주, 필리핀, 인도네시아에만 사용이 가능한 것인데요 호주에서는 한국으로의 송금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하나은행을 통해서 송금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본인이 하나은행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이용해볼만한 편리한 방법입니다. 특히나 주거래 인행이 하나은행이고 송금을 호주로 자주 이용하시는 경우는 매우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므로 한 번 등록해두고 편리하게 사용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환전만하실 것이라면 신한은행 써니뱅크에서 90% 환율 쿠폰을 받고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이벤트 중이기때문에 가입만하면 90% 환전쿠폰을 주고 온라인으로 환전 후 본인 계좌에 보관할 수 있더군요. :) 참고하세요


하나은행 일본 송금 관련 페이지

하나은행 1Q transfer 다운로드 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