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드래그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6. 24. 02:08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최근에 디지털노마드(Digital Nomad)라는 말이 블로거들 사이에서 꽤 유행하고 있는데요. 사실 디지털노마드는 이미 20여년 전에 프랑스 경제학자인 자크 아탈리에 의해서 처음으로 명명된 용어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로 가는 길목에 있는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의 콜라보와 그 지적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아주 기본적인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각종 기기들을 이용해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기를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BYOD(Bring Your Own Device)라는 단어와 동시에 한참 떠올랐습니다. 디지털 노마드의 경우는 이뿐만 아니라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한국말로는 신 유목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갑자기 장황해졌는네요.



티스토리뿐만이 아니라 블로거들에게는 본인의 글들을 누군가가 복사하거나 불펌하는 것은 기분이 나쁠 뿐만이 아니라 본인의 창작물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일인데요.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마우스로 글을 드래그해서 복사를 하거나 우측클릭으로 그림을 다운로드 하는 것을 방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마우스로 드래그하는 것을 방지하게 위해서는 티스토리의 스킨에 스크립트를 삽입해주는 형식으로 막을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이미 메타 태그를 삽입해서 웹마스터 등록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므로 html이 익숙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최대한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아래의 스크립트들을 본인 블로그의 html에 삽입해야합니다.



블로그의 관리에서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html 편집 메뉴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html에서 아래와 같이 head부분에 위의 스크립트의 빨간부분 아래 2번 부분에 위의 스크립트의 파란 부분을 복사해서 삽입하면 됩니다. 스크립트의 파일은 포스팅 최하단에 올려두었습니다.


또한 마우스 우클릭을 방지하기 위해서 관리메뉴에서 아래의 플러그인에 들어갑니다.




플러그인에서 아래로 조금 내리다 보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라는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썸네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명을 볼 수 있는데요. 적용만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우측 클릭 방지 스크립트가 적용이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티스토리 블로그의 복사 등 불펌을 막기 위한 마우스 드래그 방지와 우측 클릭 방지를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빌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우클릭드래그방지스크립트.txt

크롬 마우스 우클릭 해제 초간단 방법

블로그 우클릭 설정 및 해제하는 법 (네이버 티블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