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박한 정보 모음/신박한 생활정보

간이 아프면 나타나는 증상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8. 12. 23:04


간은 흔히 침묵의 장기라고 합니다. 명치를 기준으로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고 크기가 아주 크고 약 1.5kg 가량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간 붉은 갈색을 띄고 부드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는 장기입니다. 간은 인간의 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하는장기이며 혈액이 많이 몰리는 특성으로 인해서 부상을 입으면 지혈이 힘들고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장기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는 오른쪽 갈비뼈 안쪽에 숨겨져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간비대가 없는 경우 촉지를 하기 위해서 약간 손가락을 밀어넣어야 만져지는 장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간은 췌장등과 더불어서 함께 작용하여 음식을 소화시키고 흡수하며 처리합니다. 가장 중요한 주요기능으로는 소화관에서 나오는 혈액을 여과하여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 전달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과정가운데 간은 또한 각종 대사 물질이나 외부의 물질을 해독하고 약물을 대사합니다. 또한 간에서 만드는 물질들은 혈액 응고 및 기타 기능에 사용되는 단백질들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간에 문제가 생기면 피곤하고 소변색이 변하거나 황달이 생기는 등의 다양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기때문에 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주지 않으면 이후 간경변이나 간암과 같은 큰 질환에 걸리고 나서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에 손상이 올 때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수면 후에도 풀리지 않는 만성피로가 있다  
2. 소변 색이 지속적으로 갈색빛이다. 
3. 얼굴과 피부, 눈이 노랗게 된다.
4. 구토와 메스꺼움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5. 피부의 붉은반점 발생한다.
6. 방귀의 냄새가 매우 고약하다.
7. 소화불량 및 피부의 소양감 (간지러움)
8. 얼굴에 뾰로지 여드름 같은게 난다.
9. 치아의 잇몸에서 피가나거나 코피가 난다.
10. 감기가 잘 낫지 않는다. 
11. 성격이 예민해지고 짜증이 많아진다.
12.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13. 이유를 모르는 체중 감소가 있다. 
14. 반복적인 복통이 발생한다. 
15. 이유를 알 수없는 가슴과 어깨의 통증이 있다. 
16.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고 두통이 발생한다. 
17. 입냄새가 심하고 신맛이 난다.
18. 의욕저하가 심하다.
19. 몸에 반복적으로 부스럼이 발생한다. 
20. 어지러움증, 빈혈, 탈모 등이 발생한다. 


위의 20 가지 리스트는 다른 질환하고 관련이 있을 수도 있는 비특이적인 증상도 많지만, 다른 질환들에 비해서 간의 이상은 알아채기가 매우 어렵고 증상을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간이 너무 많이 손상된 경우가 많으므로 본인이 지병이 있거나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시다면, 한번쯤 간초음파나 간단한 피검사등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세요. 건강하시구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