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최근에는 과거와 다르게 많은 분들이 인터넷 강의를 통한 공부를 하는 경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경우는 매우 한정되어 있었던 반면 최근에는 대부분의 오프라원 학원들도 온라인 강의를 병행하는 경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강의의 기기등록 등과 연관된 맥어드레스(MAC address)란 무엇인지 본인의 변경 전후의 맥어드레스를 확인하는 방법과 간단하게 변경하는 방법(맥어드레스 스푸핑)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공무원 시험이나 각종 자격증을 공부하는데도 많이들 온라인 동영상 강의들을 이용하시는데요. 단순히 대학교 입시뿐만이 아니라 평생의 직업을 좌지우지하는 많은 종류의 입시들이나 고시들도 더 잘 가르치는 강사들에게 배우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인강을 많이 이용하시고 계십니다. 



인터넷 동영상의 초반기에는 많은 분들이 동영상을 간단하게 녹화를 해버리거나 아이디를 공유하는 등의 방법으로 동영상을 함께 보고는 했는데요. 이러한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이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각 강의 사이트에서도 이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중 하나가 바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기기의 갯수를 제한하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는 본인이라고 할지라도 다른기기에서는 인터넷 강의를 들을 수가 없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에 맥어드레스를 변경하게 되면 도움이 되는데요. 




# 맥어드레스란


맥 어드레스(MAC address)의 MAC은 미디어 접근 제어(Media Access Control)의 줄임말로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의 계층입니다. 네트워크 통신을 계층화해서 설명하는 모델에서 사용이되는 것인데요. MAC주소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더넷 기반의 모든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기들에게 한개씩 할당이 되는 고유 ID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C나 정확하게 말하면 PC의 랜카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모듈, IPTV, 인터넷전화에도 할당이 되어 있는 주소입니다. 일종의 이름표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부여된 MAC이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이 되어 있기때문에 예전과 다르게 변경도 가능한데요. 최초 부여된 실제 MAC주소를 가상으로 부여해서 변경을 하는 방법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변경 기법을 MAC 스푸핑이라고 부릅니다. 






# 맥 어드레스 확인법


맥 어드레스를 즉시 확인하는 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요. 두 가지 모두 도스창을 띄워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식이 빠르고 편리합니다. 먼저 Window키 + R 을 눌러서 실행창을 열어주고, cmd 를 입력해서 도스창을 열어줍니다. 



두 가지 방법의 차이점은 

맥 스푸핑을 사용한 경우에는 

첫번째 방법은 변경된 

가상 맥 어드레스을 보여주고

두번째 방법은 실제 맥어드레스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실행창에 cmd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도스 명령어 창이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ipconfig -all'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ipconfig -all' 명령어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ip에 관련된 정보들이 나오는데요

아래의 '물리적 주소' 가 맥어드레스입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맥어드레스 스푸핑을

해둔 상태이기때문에 물리적주소가 

000000000000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맥어드레스 스푸핑 전의 

맥어드레스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getmac'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고유의 맥어드레스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맥어드레스를 확인하는 방법 두 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두 가지 방법은 각각 맥 어드레스 스푸핑 전 후 주소를 도스입력창에서 확인하는 차이를 가진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빌겠습니다. 혹시 맥어드레스를 가상 주소로 변경하시고 싶으신 경우에는 아래 포스팅에서 맥어드레스 스푸핑하시는 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맥어드레스 확인 변경 간단히 하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