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저희 집은 상대적으로 지면과 가까운 2층인데요. 베란다 쪽을 확장을 해서 인지 처음 이사와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 개미들이 심심치 않게 들어왔습니다. 물론 처가집은 10층인데도 불구하고 어느샌가 개미들이 집을 지었던 적도 있는데요. 



사실 일반적인 집개미가 인체에 강한 독성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기때문에 그 자체가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집에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나 아토피와 같은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초기에 빠르게 개미를 진압해주지 않으면 겉잡을 수 없이 그 숫자가 늘어나고는 합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개미들을 모두 잡는다고 해서 개미떼가 사라지는 것은 아닌데요. 오늘은 개미의 특성을 알아보고 집개미를 박멸 및 쫒아내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미의 특성



개미들은 아시다시피 자신의 몸무게에 수십배에 달하는 물체를 들어올리고 개미굴을 만드는 특성이 있는데요. 어느날 과자부스러기 등이 떨어져있으면 새까맣게 몰려들어서 과자들을 나르는 모습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개미들은 Formic acid 즉 포름산을 분비하여 다른 개미들을 불러보을 수가 있기때문에 여러차례 개미들의 서식지로 점찍어지고 점차 모여들게 되면 엄청난 대군이 되게 됩니다. 




인체에 무독성 물질을 사용한 퇴치 방법


먼저 기본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인체에 무해한 종류의 신박한 방법들이 있는데요. 자연친화적인 물질들을 이용해서 개미를 퇴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는 의외의 물건인 노란색 고무줄입니다. 노란색 고무줄에는 개미들이 싫어하는 고무줄 특유의 냄새로 인해서 개미들이 가까이 오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아직 집안에 개미들이 침투를 완전히 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개미들의 침투 경로로 의심이 되는 부위에 노란색 고무줄들을 깔아두면 개미들을 퇴치할 수가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커피 찌꺼기를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만일 원두커피 등을 좋아하신다면 커피 찌꺼기가 꾸준히 생산이 되므로 커피향을 즐기면서 개미를 물리칠 수가 있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박하기름이나 계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박하기름과 같은 경우는 개미나 다른 해충들이 싫어하는 향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박하기름을 뿌려주면 해충들이 도망을 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박하기름 혹은 박하 에센스 자체는 농도가 매우 높고 이대로 사용하기에는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알코올(에탄올)이나 물 등에 넣어서 분무기로 뿌려주는 방식으로 개미들을 퇴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방식으로 계피나 박하 기름을 이용해서 농작물을 가꾸는 농부분들 또한 진드기 등을 퇴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에탄올을 이용하는 경우 좋은 냄새와 더불어 소독을 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옷이나 신발 속에 뿌려주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붕산 (Boronic acid)을 이용할 수가 있는데요. 붕산의 경우는 개미 뿐만이 아니라 붕산과 석회로 과거에는 독사 등을 물리치는데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개미는 붕산을 먹으면 죽게 되기때문에 개미들이 먹을만한 과자부스러기 등에 붕산을 묻힌 후에 뿌려두면 개미들을 퇴치하는 좋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베이킹 소다와 설탕을 섞어서 사용해볼 수가 있는데요. 설탕을 섭취한 개미의 뱃속에는 개미산이 존재하므로 염기성인 베이킹소다와 산성인 개미산이 중화반응을 일으키면서 내부를 손상시켜서 개미를 잡을 수가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와 설탕의 비율은 3 : 1 비율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식초 등과 같이 생체친화적이지만 산성을 띈 물질을 물에 희석해서 분무를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의 한계가 있는데요. 확실하게 개미굴 속에 서식하고 있는 나머지 개미들을 퇴치 박멸하기 어려운 방법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만일 개미굴을 발견하신다면 개미굴에 뜨거운 물이나 식초 등을 넘칠정도로 부어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집의 경우에는 배수구 옆의 시멘트나 방구석이나 장판 밑에 시멘트나 흙 주변을 살펴보시면 개미굴이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시중 제품을 사용한 퇴치 방법



마지막으로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 들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개인적으로 집에 어린이나 강아지, 고양이 등이 없다면 개미파워나 파워개미와 같이 간단한 해충용 약품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약국 등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고 한 세트 정도만 깔아두시면 거의 완전히 개미가 사라집니다. 



하지만 집에 애완동물이 있다면 정말 주의하셔야하는데요. 저희와 같은 경우는 고양이와 강아지 두 마리가 서식하고 있는데요. 고양이가 베란다 바깥에 구석에 붙여둔 개미파워과립 제품을 귀신같이 먹어버려서 동물 병원에서 십여만원 넘게 들여서 피검사 및 수액처치를 받았었습니다. 다행히 건강하지만 참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오늘은 집개미를 퇴치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커피찌꺼기, 노란고무줄, 식초, 박하기름, 베이킹소다, 붕산 등을 통해서 개미를 퇴치할 수 있지만 만일 집에 비치된 재료가 없으시다면 약국에서 간단하게 약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할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랄께요 :) 좋은하루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