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어릴적부터 끝말잇기를 많이 했던 것 같은데요. 어느 순간부터인가 끝말잇기를 할 일도 참 적어지는 것 같습니다. 끝말잇기를 하다보면 유독 어려운 단어들이 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바로 '츠'로 시작하는 단어를 찾을 때 입니다. 물론 '츠'의 경우는 외래어나 신조어들을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조금 범주가 달라집니다. 특히나 중국어나 일본어의 경우에서는 츠로 시작하는 단어를 찾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사전에 등록된 우리나라 말 중에 '츠'로 시작하는 말은 '츠렁바위'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순 우리말인 츠렁바위는 '몹시 험하게 겹싸인 큰 바위'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츠렁바위는 바위의 종류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끝말잇기에서 가장 논란이 되지 않는 명사이자 순우리말입니다.



참고로 츠렁바위와 함께 사용되는 우리말 중에서 너럭바위 (넓고 평평한 바위), 바윗장(넓적한 바위) 통바위(나뉘지 않고 통으로 생긴 바위,) 여 혹은 숨은바위(암초, 물 속에 잠겨 있는 바위) 잠길여(썰물이 되면 드러나는 암초) 속여(밀물에도 드러나는 암초) 등이 있는데요. 



우리나라말은 아니지만 외국 지명 중에서 '츠'로 시작하는 지명들도 있는데요. 중국의 '츠비'나 '츠펑' 등은 고유명사로 사용이 가능한 지명들입니다. 외래어 중에서는 이 외에도 '츠바이크' '츠비카우' '츠와나어' '츠빙글리' '츠와나족' '츠저우요' '츠베타예바' 등을 사용이 가능한데요. 만약 상대방이 인정하지 않고 뜻을 묻는다면 아래의 출처에서 뜻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북한말 중에 '츠다' 라는 동사가 있는데요. 우리나라 말로는 '버릊다'라는 말로 '파서 헤집어 놓다' 혹은 '벌여서 어수선하게 눌여놓다' 와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북한 말 중에는 '츠'로 시작하는 단어들이 조금 더 있는데요. 츠렁츠렁이라는 단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츠로 시작하는 단어 총 정리


츠렁바위 (순우리말): 

몹시 험하게 겹싸인 큰 바위


외래어 및 북한말 중 츠로 시작하는 단어

츠비

츠펑

츠바이크

츠비카우 

츠와나어

츠빙글리

츠와나족

츠저우요

츠베타예바

츠렁츠렁 

츠다


오늘은 끝말잇기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츠로 시작하는 단어'를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빌겠습니다. 앞으로도 다른 끝말잇기용 단어들을 연재할 예정입니다. :) 승리하세요!!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