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실리비우스입니다. 대부분 직장인들이거나 최근에는 학생들도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초반에 신용카드를 만들때면 긴장이 되기도 하고 너무 많이 사용할 것 같아서 한도를 낮게 설정해서 만들고는 합니다. 



사실은 이렇게 카드 한도를 줄이는 것은 나쁜 방법은 아닌데요. 어느 순간부터는 돈을 알뜰하게 쓰더라도 뭉칫돈이 나가야하는 상황들이 생깁니다. 예를 들자면 자녀의 학비를 내야한다던지 큰 선물을 하게 된다던지 이런 경우에 평소에 생각하지도 않던 카드의 한도가 발목을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과거 인턴생활 할 때 만들었던 롯데카드가 그동안 아무런 문제가 없다 갑작스럽게 한도가 하향된다는 연락을 받고서 한도 상향을 다시 신청했었는데요. 오늘은 롯데카드 한도 조회 및 상향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카드의 경우는 홈페이지와 콜센터를 통해서 한도상향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콜센터나 앱도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롯데카드 콜센터(1588-8100)로 전화를 하시는 경우 아무래도 즉시 피드백이 있으므로 질문을 하면서 이용하시고 싶다면 좀 더 추천을 드립니다. 하지만 제 포스팅을 통해서 충분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콜센터의 경우는 아무래도 운영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6 시까지이고 월요일이나 카드 결제일 등에는 통화량이 많아서 콜센터 이용이 어려우므로 그런 경우에는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먼저 홈페이지에서 한도 조회 및 상향을 신청하기 위해서 아래의 롯데카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롯데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첫페이지에서 마이페이지 카드신청 금융 서비스 이벤트 등의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첫페이지는 카드 신청 홈페이지 입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마이페이지에서 이용한도 조회를 클릭하시면 간단히 이용한도 조회와 이용한도 상향신청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로그인 및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롯데카드는 와이프에게 맡겨두고 사용하도록 하게하고 있습니다. 가끔 가족의 회갑등과 같은 행사에는 수백만원의 카드금액을 한 번에 결제하기도 하는데요. 이와 같은 경우들을 생각해보았을 때에는 신용카드의 총한도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카드의 한도를 상향한다고 하면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가 있는데요. 하나는 신용카드 총한도 그리고 또 다른 하나의 경우는 는 장기카드대출 한도를 상향하는 것입니다. 물론 카드 자체가 일종의 대출이라고 볼 수 있지만 장기카드대출의 한도는 신청만 가지고 상향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3개월마다 한도상향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참고로 한도를 조회하는 것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가능하므로 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셔서 이용하는 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으로 앱스토어에서 롯데카드를 검색하시면 두 가지 정도의 앱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롯데카드 스마트폰앱은 사용해본 모든 카드앱 중에서 UI가 최악인 것 같습니다. 기능은 별 문제 없습니다만...)



크게 카드한도를 증액하는 것은 카드값을 연체 없이 결제하고 소득수준과 대출 정도, 최근 카드 이용실적 등의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또한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2012년 말에 제정된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전'에 따라서 신용카드 이용한도가 점검 및 조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한도의 30% 이내로 일시불 또는 할부로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신용등급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는 특별히 한도증액을 거절당한적은 없지만 경우에 따라서 소득 등의 증빙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용카드는 물론 정신없이 쓰다보면 빚쟁이 되기 쉽상이지만, 필요한 경우를 나눠서 사용한다면 굉장히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스마트한 삶을 살도록 해보시죠 :) 좋은 하루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