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직장인이 되고 가정을 꾸리고 가계 대출 등을 하려다가 보면 이전에는 신경쓰지 않았던 신용등급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하지만 평소에 특별히 본인의 신용등급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경우에는 신용등급으로 인해서 대출이나 신용카드의 한도 등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오늘은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법과 이를 위해서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무료 사이트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유명한 사이트들 중에서도 '올크레딧'이나 'NICE지키미' 혹은 '서민금융나들목' 등과 같은 사이트들은 꽤나 알려지고 믿음직한 사이트들인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제가 사용하고 있는 올크레딧을 통해서 간단하게 신용조회를 하고 관리를 하는 등에 대한 이용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올크레딧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시금 말씀드리지만 올크레딧 사이트는 잘 알려진 믿을만한 사이트인데요. 저 또한 이 사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첫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페이지가 보이는데요. 간단하게 네이버 아이디나 카카오톡,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 간편비밀번호를 설정해둔 이후에

로그인할 때 마다 이용하게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첫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크게 사용해볼만한 무료 조회버전은

아래 내 신용등급조회

내 변동정보확인, 무료진단하기

정도가 있습니다. 



이중에 신용위험도 무료진단을 눌러보시면

금융기관이 평가하는 신용위험도를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대출 등의 계획이 

있으신 경우에는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신용등급 종합과 신용정보 변동내역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신용등급종합은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또한 신용정보변동/ 점검 내역은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는데요.

위와 같은 이용화면들은 모두 무료 변동정보들입니다. 여기에 만일 상세한 내용들을 확인하고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도록 어떤 부분을 고쳐야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가이드를 받고 싶은 경우에는 매달 2만원을 조금 넘는 금액을 내고 유료로 가입을해서 직접적인 가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저의 경우는 초반 무료 체험기간이 있었는데요. 저는 이미 사용했기때문에 현재도 유지되는지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스스로 몇가지 증빙자료를 신용정보회사에 제출해볼 수가 있는데요. 통신요금, 카드대금, 공과금의 연체를 피하고 국민연금, 건강보험료와 같은 세금성 납부액 및 전기요금이나 가스요금과 같은 공공서비스에 체납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문서를 제출할 시에 가산점을 (최대 10~15점) 받을 수 있습니다. 최소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연체가 없어야한다고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만들어서 꾸준히 일정금액 이상 사용하고 연체 없이 납입을 하는 것 또한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금융행위가 없는 것보다는 신용이 있는 행위로 지속적으로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간단히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과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하고 관리 받을 수 있는 올크레딧(allcredit.co.kr)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 경제생활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래봅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