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오늘은 해외 송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과거에 제가 외국에서 공부를 하면서 부모님께서 겪었을 귀찮음을 이제야 조금 깨닫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최근 부모님들께서 타국에 장기 체류를 하시면서 이런 저런 물품을 보내드리고 하면서 부모님께서 불평없이 시간을 내셨던 것들이 자주 생각이 나네요. 오늘은 해외 송금을 하는 방법 한도 수수료 꿀팁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송금을 하는 방법은 단순히 해외 직구를 하는 경우나 해외에 체류하는 가족 등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서 등의 이유가 있을 수 있겠는데요. 사실 일반적인 경우는 해외 결제의 경우 카드 결제나 페이팔 결제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나 해외 결제가 익숙하시지 않은 경우에 각종 사기 사이트들에서 값이 싸다는 이유로 결제를 잘못하셨다가 돌려받지 못하는 일들이 종종 있기때문에 소비자 보호를 받을 수 있는 페이팔이나 최대한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네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송금을 택해야하는 경우도 발송할 수 있습니다. 





해외 송금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몇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먼저 SWIFT송금, 국내 은행에서 해외 은행으로 송금하는 경우, 국내 은행에서 해외지점(혹은 현지법인)으로 송금하는 경우로 나뉘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표로 송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따라서 각 은행별 국가별 수수료에 차이가 생각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국내 금융기관(은행으로 통칭하겠습니다.)이 해외에 법인이나 지점이 있는 경우나 해외의 은행과 업무협력 관계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매우 적거나 없습니다. 



그래서 은행마다 차이가 발생하는 것인데요. 예를들자면 국민은행의 경우는 일본의 미츠이스미토모은행과 업무협력 관계로 수수료가 없습니다. 현재 정확한 수수료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의 은행업무정보에서 은행수수료비교 외환수수료 및 스프레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수료 주소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은행별 해외송금 수수료 정리엑셀은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을 추천드리는데요. 광고를 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만 카카오뱅크의 해외송금시에 5000달러 미만에는 수취 수수료 중개수수료 전신료 등이 발생하지 않기때문에 송금 수수료만 5000원을 내면 됩니다. 


다른 은행의 경우에도 모바일이 조금 더 저렴한 것은 볼 수 있지만 보시다시피 전신료나 중개수수료 등의 추가적인 수수료를 더 지불하게 되면 가격이 거의 10배가까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참고적으로 적은 돈을 보내더라도 수수료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반면 카카오뱅크는 해외송금서비스를 할 때는 5000불을 기준으로 5000원 혹은 10000원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해외 송금시에 엄청난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특별히 은행을 방문할 필요도 없기때문에 강추드리겠습니다.


현재 미국, 일본, 유럽(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아일랜드 핀란드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그리스 벨기에 네덜란드)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홍콩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인도 등에 해외 송금이 가능한데요. 베트남의 경우는 비슷한 종류의 렐레트랜스퍼라는 어플을 사용하면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해외 송금을 낮은 수수료로 할 수 있습니다. 


2018/04/17 - [신박한 정보 모음/신박한 IT 정보] - 베트남 송금 렐레트랜스퍼 사용법 수수료 총정리


오늘은 해외 송금 방법 및 한도 수수료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일반적으로 해외 송금의 경우는 5만불을 초과하면 은행의 경우에는 무조건 영업점에 내방하셔서 처리하셔야합니다.  또한 2천불을 넘어갈 경우는 지급 증빙서류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지금신청서/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신청서/ 지금사유 및 금액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한 두차례 경험해보시면 전혀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은행에서 우대를 잘 받지 못하고 편하게 사용하다보면 앉은 자리에서 꽤 많은 금액이 소비될 수도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