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신박한 정보를 전하는 실리비우스입니다. 최근 청년들의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전체적으로 취업난이 매우 심해졌습니다. 게다가 다른 나라에서 들어오는 인력들로 인해서 점점 더 간단한 일들조차도 구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인데요. 



그래서인지 이전보다도 취업이 더 치열해지고 의사나 약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의 전문직종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의약학계열의 경우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직종이기 때문에 더 인기가 많은데요. 오늘은 약국전산원이라는 약국에서 필요한 인력의 자격 급여 취업 업무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약국전산원의 역할은 항상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약국전산원은 기본적으로 약사가 조제하는 약품을 정리하거나 정보를 입력하는 등의 일들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약국의 크기나 위치 등에 따라서 업무의 범위나 양이 차이가 날 수는 있습니다. 아래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약국전산원의 자격



약국전산원의 업무는 아래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사무직 직원하고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자격요건은 없는 경우가 많지만 병원에 속한 약국과 같이 특별한 경우는 관리자에 따라서 의무기록사와 같은 자격증을 요구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고졸이상의 학력 정도를 요구합니다.(특별한 면허 요구 등은 없습니다.)




■ 약국전산원의 급여

약국전산원의 급여는 계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현재 사람인이나 워크넷과 같은 곳에서 구하는 약국전산원들의 연봉은 2400~3000만원이라고 되어 있는 곳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150만원 전후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약국전산원의 업무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최근 대부분의 의약품 관리 및 입출입이 전산으로 이루어집니다. 약국으로 들어오는 재고를 관리한다던지 처방전 등을 입력 및 청구를 위한 정리 등이 모두 전산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내용은 장황하지만 전산업무와 같은 경우는 사실 처방전 입력 및 약품 입출입 입력하는 정도의 일이기때문에 단순 업무로 볼 수 있습니다. 단지 꼼꼼하게 실수없이 일처리를 하면 되는 정도의 일입니다. 하지만 이 이상의 약사의 업무나 의약법을 위반하는 업무를 요구하는 경우는 본인 업무의 범위를 숙지하시고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업무강도



보통 주 6일 정도에 8~10시간 정도 일을 하기때문에 근무시간은 긴편입니다. 하지만 약국의 크기나 환자수에 따라서 업무강도에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크게 육체적인 노동 등은 없기때문에 보통 여자분들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외에도 약국의 크기 등에 따라서 고객을 맞이하고 음료를 제공하는 등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나 전화를 받거나 간단한 서류를 제공해주는 등의 역할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품 재고 관리 등의 역할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가끔은 각종 업무를 모두 떠넘기거나 약품 조제까지도 요구하거나 4대보험 가입을 해주지 않고 계약직으로 자주 다른 사람을 구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고용노동청이나 보건복지부에 빠르게 신고하시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약국전산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현재 각종 아르바이트 사이트는 워크넷, 사람인과 같은 구인구직 사이트에서도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