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돌팔리 실리비우스입니다. 이미 여러차례 밝힌 바가 있듯이 저는 개인적으로 직업이 의사입니다. 자세한 사항까지는 밝히지 않겠지만서도 오늘은 다양한 종류의 의학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오늘은 몇 몇 도움이 될만한 의학용어들을 특히나 차트 등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줄임말 위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료 의학용어 검색은 KMLE에서 

쉽게 사용가능합니다.



특히나 짧은 시간안에 많은 환자를 맞이해야하는 우리나라 의료 체계에서는(사실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의무기록지에 짧은 단어들로 알아보기 힘들게 날려쓰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나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이 있지만 일반인들이나 의료업에 종사하더라도 진료와 큰 관련이 없는 종류의 단어들 특히 줄임말들은 알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특히나 환자분들이나 보호자들이 궁금해할만한 줄임말들을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학용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주변에 있는 원어민들도 영어로 된 의학용어(medical terms)을 잘 이해못하는 경우들이 많더군요. 예를 들어 소변은 pee, 소변을 누는 것 행위를 peeing 이라고 부르지만 의학용어로는 urine이나 urination이라고 하는 것처럼 일반용어와 의학용어는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만은 아닙니다. 많은 의학용어들이 이미 사라진 라틴어에서 기원했기 때문인데요. 아래 그림처럼 머리쪽을 Rostral 엉덩이쪽 정확히 말하면 꼬리쪽을 Caudal이라고 하는데요. 외국인들도 헷갈리기 쉽상입니다. 


전체적인 의학용어들은 거의 의대생이 졸업할 때까지 꾸준히 배워야하기 때문에 모든 용어들을 알려드릴 수는 없고 일반적으로 차트에 적거나 수술이나 임신 등으로 인해서 검진을 갈 경우에 볼 수 있는 간단한 의학용어들을 위주로 몇 가지 남겨보겠습니다. 



아래 설명하겠지만, 하단의 간단한 용어들은 대부분의 과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들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과별로 같은 약어를 다른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 DC or D/C(Discharge) : 퇴원이나 약물 등의 오더를 취소하는 것

- HEENT(Head Eyes Ears Nose and Throat) : 이비인후과 신체검진

- P/E(Physical Examination) : 신체검사

- OP or OPx(Operation) : 수술 

- OU(Oculus Uterque) : 양안/ 양측 눈

- OS(Oculus Sinister) : 좌안/ 좌측 눈

(하지만 임상에서는 OS는 Orthopedic Surgery로 정형외과를 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 OD(Oculus Dexter) : 우안/ 우측 눈

- F/U(Follow up) : 추적관찰

- OPD pt : 외래환자



몇 가지 간단하게 병원에서 볼 수 있는 줄임말들은 위와 같은데요. 하지만 임산부의 경우 내원시 아래와 같은 줄임말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단순히 단어만이 아니라 그것이 의미하는 뜻을 알아야 합니다. 


- G/A(Gestational Age) : 재태 주령

 임신 한 여성의 마지막 생리 기간 (LMP) 또는 가능한 경우보다 정확한 방법으로 추정 한 임신 기간을 기준으로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수정 ( 이후 체외 수정 이 가능함 ) 이후 또는 산부인과 초음파로 14 일을 추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혹은 GENERAL APPEARANCE로 겉보기에 어떤 상황인지 환자의 상태를 기술하는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HT와 같은 경우는 너무 다양한 의학용어의 줄임말들이 될 수 있는데요. 아래에 표기된 내용 뿐만 아니라 hyperthermia나 hormornal treatment와 같이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가 될 수 있으므로 의사라 할지라도 다른 내용과 함께 봐서 유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HT : Head Trauma

Hashimoto thyroiditis; hearing test; hearing threshold; heart; heart transplantation, heart transplant; hemagglutination titer; hereditary tyrosinemia; high-frequency transduction; high temperature; high tension; histologic technician; home treatment; hospital treatment; Hubbard tank; human thrombin; hydrocortisone test; hydrotherapy; hydroxytryptamine; hypermetropia, total; hypertension; hyperthyroidism; hypertransfusion; hypodermic tablet; hypothalamus; hypothyroidism




오늘은 몇 가지 간단한 의학용어와 의학용어가 어렵거나 헷갈리는 이유를 알아봤는데요. 대부분의 경우는 간단하게 검색이 가능하지만 혹시라도 헷갈리거나 정확히 알고 싶은 경우는 주변의 관련종사자에게 물어보시는 것이 정확할 것 같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경우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좋은 하루되세요!




 P.S. 오탈자가 있었는데요. 댓글로 알려주셔서 수정했습니다. 위에도 고쳐두었습니다. 


- OU(Oculus Uterque) : 양안/ 양측 눈

- OS(Oculus Sinister) : 좌안/ 좌측 눈

- OD(Oculus Dexter) : 우안/ 우측 눈 


Dexter가 우측의, 오른손 잡이 이런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양안과 바뀌어 있었네요.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얍얍얍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