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충북 제천의 한 종합병원에서 팔꿈치 수술을 받은 50대 여성이 사망했습니다. 의료사고를 의심하고 있는데요. 2018 6월 25일 시행한 간단한 수술 이후에 불과 5일만에 사망을 하게 된 것인데요. 




간단한 수술이고 수술 진행 결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수술을 받은 후에 부분 마취를 받은 환자가 사망하면서 현재 사인으로 인한 공방과 의료사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병원 측은 심전도와 엑스레이 검사 후 폐에는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지만 환자는 사망 전까지 명치 아래 폭 통과 팔의 통증 반복 적인 고열이 있었다"라고 밝혔는데요. 현재 부검을 진행 중이며 사인을 확인후에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뉴스 동영상을 보면 제천에 위치한 서울 약국이라는 곳과 가까운 것 같은데요. 근처에 제천 서울병원이라는 종합병원과 붙어있기는 한 것 같네요.




현재 가족인 고인의 노모는 의료사고 사인규명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중인데요. 최근에는 의료사고 중재위원회에 신고하면 위원회에서 대부분 알아서 처리를 해줍니다. 이번 사건은 팔꿈치 수술 후에 가슴통증을 호소하다가 숨진 사건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동안 특별한 지병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보호자들 입장에서는 하늘이 무너지는 기분일 것 같습니다. 이번 케이스와는 별개로 모든 종류의 수술에는 부작용이 존재하는데요. 간단하게 수술 부작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수술 후 불편 함


수술 후 불편 함의 정도는 수술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몇 가지 전형적인 불편 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신 마취로 인한 메스꺼움 및 구토

환자가 인공 호흡을 필요로 했던 경우 기관지 삽관 후 인후 통증 (통증은 수술 중 호흡하기 위해 관 안에있는 튜브로 인해 발생 함)

절개 부위 주변의 통증과 붓기

불안과 불면

갈증

변비와 복부불편감, 팽만감

수술후 합병증




수술 후 합병증


미국 의학 협회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서 정의한 가장 일반적인 합병증


1. 쇼크

2. 출혈

3. 상처 감염

4. 심부 정맥 혈전증 - 때로는 깊은 혈관  내부에서 혈액 응고가 발생합니다. 큰 혈전이 생겨 심장 동맥이 막혀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는 혈전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다르며 다음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5. 폐 합병증 - 때때로 수술 후 48 시간 이내에 심호흡이 없기 때문에 폐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이는 음식, 물 또는 혈액, 또는 폐렴을 흡입하여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천명음, 가슴 통증, 발열, 기침 등이 있습니다.

6. 요로 결석 - 일시적인 소변 유지 또는 방광을 비울 수없는 경우 수술 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취제에 의해 야뇨증은 환자가 방광 조절을 회복 할 때까지 방광을 배액하기 위해 카테터를 삽입함으로써 대개 치료됩니다.

7. 마취에 대한 반응 - 드물지만 마취 에 대한 알레르기가 발생합니다. 증상은 간헐성에서 간 독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아래 조건들 차이에 따라서 환자 개인차가 심할 수 있습니다. 


나이, 전반적인 건강 및 병력

질병 범위

수행 된 수술 유형

특정 약물, 절차 또는 치료법에 대한 귀하의 포용력

환자의 선호도


개인적으로는 불필요한 의료진의 실수가 원인이 아니었기를 빕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댓글